최근들어 부동산 거래 시 중개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 카페나 어플 등을 이용해서 직접 매물을 올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일컬어 ‘부동산 직거래’라고 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부동산 직거래 사기 피해 사례가 증가하면서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부동산 직거래시 주의해야 할 점과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직거래란 무엇인가요?
인터넷 사이트 또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서 개인간의 매매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아파트 분양권 전매, 주택 임대차 계약 등 실생활에서 많이 일어나는 부동산 거래 형태이다.
왜 많은 사람들이 직거래를 할까요?
중개수수료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 때문이다. 또한 집주인과의 직접 협상을 통해 원하는 조건들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그렇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나요?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으로는 등기부등본 미확인으로 인한 소유주와의 분쟁발생 우려다. 실제로 공인중개사를 통한 거래에서는 매도인(임대인)에게 근저당 설정 여부를 확인하지만 직거래시에 매수인(임차인)은 임대인으로부터 위임장을 받지 않는 이상 해당 건물의 권리관계를 알 수 없다. 따라서 추후 보증금 반환문제등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여야 한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내집마련의 꿈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이상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그만큼 집값 상승률 역시 매우 높은 편이며 이로 인해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역시 점점 커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여러 가지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부족한 실정이다. 하루빨리 안정적인 주거환경이 조성되어 모든 국민들이 걱정없이 살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